위장에 좋은 약초 정보입니다(2)
9. 귀침초(도깨비바늘)
귀침초는 도깨비바늘이라고도 불리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대부분 도깨비바늘이라 해서 풀이 많은 곳을 지나가거나 강아지들이 숲이 우거진 곳에서 놀 때 옷이나 털에 많이 붙어 고생하신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잘 떼어지지 않아서 귀침초가 도깨비바늘이라는 별명을 얻은 것 같습니다. 귀침초는 우리나라 들판이나 산지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분포되어 있으며, 약재로 사용될 때는 잎과 줄기, 꽃을 채취하여 사용합니다. 효능으로는 열을 내려주는 성질이 있으며 해독작용을 하여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장염,간염, 인후염 등에도 활용되어 효과가 있으며, 즙을 내서 먹거나 달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10. 두릅
봄의 제철 음식인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따뜻한 날씨 또는 점심을 먹은 후에 찾아오는 졸림에 최고 나물로도 알려져 있으며 피로회복에 좋고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봄뿐만 아니라 가을에도 채취해서 먹을 수 식용으로 먹을 수 있으며, 한약에서는 두릅을 목두채라고 부르며 사용됩니다. 약재로 사용되는 두릅은 독이 없지만 매운맛을 냅니다. 효능으로는 목이 아프거나 허리가 아픈 통증 등 관절염에 좋으며, 만성 간염이나 위장병, 신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한방에서는 나무껍질을 활용합니다.
11. 마가목
목 건강에 정말 좋은 마가목은 이미 많은 분들이 열매를 차로 우려서 마시거나 술로 담가서 담금주로 먹기도 합니다. 마가목 열매는 진한 붉은 색깔을 띠며 오미자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가목의 효능으로는 기침을 자주 하거나 멈추지 않을때 멈추는데 도움을 주고 목에서 가래를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마가목 줄기 껍질과 열매를 함께 약재로 먹으면 위장병,기관지염 등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12. 마디풀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마디 풀은 전국 어디에서든지 길가나 공원이나 풀이 많은 곳에서는 쉽게 볼 수 있을 겁니다. 1년 내내 사는 풀로써 줄기가 굉장히 단단하고 튼튼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약재로 활용되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마디풀은 아주 작게 꽃이 피게 되며 흰색의 꽃받침 잎이며 가운데가 노랗습니다. 아주 작지만 아주 튼튼하여 다른 식물들이 살지 못하는 안 좋은 환경에서도 살아가며 단단한 땅이 있더라도 발아하는 풀입니다. 마디풀은 꽃을 제외한 잎과 줄기를 약재로 사용하며, 그 효능은 이뇨작용 및 살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마디풀의 쓴맛이 위장에 좋은 효과를 주며, 장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3. 민들레
꽃으로 유명한 민들레는 꽃이 가지처럼 뻗어있는 노란색을 갖고 있으며, 길거리에서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국화과에 속한 꽃입니다. 효능이 좋아서 민들레차로도 많은 사람들이 마시고 있으며, 민들레를 활용한 음식들도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약재로 사용되는 건 뿌리며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습니다. 효능으로는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갖게 해주며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장 건강에 좋아 즙으로도 많이 즐겨 먹으며, 빈혈이나 당뇨,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14. 번행초
번행초가 주로 번식하는 곳은 주로 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등의 섬 해변의 모래가 있는 땅이나 바위 사이에서 서식합니다. 꽃은 잎에 비해서 굉장히 작으며 색깔은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1년 동안 채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식용으로도 가능하여 어린순을 활용하여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국거리에 이용하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번행초는 위장에 좋은 3대 약초 중 하나로 삽주, 번행초, 예덕나무가 있습니다. 또한 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위염,위궤양, 위암 등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15. 별꽃
봄철에 우리나라 어느 곳이든 잘 자라는 별꽃은 흰색으로 된 꽃잎이 별처럼 주위에 나있으며, 잎에는 털이 조금 있는 형태입니다. 열매는 아주 더운 여름인 8월경에 맺으며 약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전초입니다. 별꽃의 효능은 장에 꼭 필요한 균을 성장시켜 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위염, 위궤양 등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별꽃을 우려서 잇몸에 꾸준히 바를 경우에는 충치예방에도 좋으며,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16. 산죽(조릿대)
주로 산 밑에서 나는 조릿대는 우리나라 전국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벼과에 속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꽃은 항상 나는 것이 아니라 드물게 볼 수 있습니다. 산죽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 주로 뿌리를 이용하여 약재로 사용합니다. 그 효능으로는 산죽에는 우리 몸을 차갑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해열작용에 좋아 예로부터 고열이 있거나 더위를 먹었을 때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위궤양 및 위염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뿌리를 우려서 먹으면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혈압, 간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만, 몸이 항상 차거나 혈압이 낮은 저혈압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다고 하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17. 삽주
삽주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굵은 줄기를 가지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이 굵은 줄기를 봄이나 가을에 채취하여 약재로 사용합니다. 위에 번행초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삽주는 위장에 좋은 3대 약초 중 하나로써, 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해주며, 위염, 위궤양 등의 질병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을 건강하게 해서 소화 기능이 좋아지며 배변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삽주는 굵은 뿌리에 효능이 많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8. 수영(Rumex)
아마 시골이나 풀이 많은 곳을 지나갈 때 많이 보셨을 겁니다. 수영은 다른 말로 산모근,산모라고도 하며 노란 뿌리를 가지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친근한 정이라는 꽃말을 가진 수영은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며, 어린순과 어린잎은 식용으로 가능하여 소금에 절여서 먹거나 나물로 무쳐서 먹기도 합니다. 수영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위궤양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이뇨작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018/06/09 - [건강/건강을 위한 건강정보] - 위장에 좋은 약초 정보입니다(1)
'건강 > 약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장에 좋은 약초 정보입니다(4) (0) | 2018.06.11 |
---|---|
위장에 좋은 약초 정보입니다(3) (0) | 2018.06.11 |
위장에 좋은 약초 정보입니다(1) (0) | 2018.06.09 |
항암효과 좋은 약초 10가지~! (0) | 2018.06.09 |
신경통에 좋은 민간 약초 두번째~! (0) | 2018.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