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여러가지 통증 완화 정보

여자방광염증상 예방법

건강의 연금술 2018. 5. 19. 16:13
728x90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소변이 자주 마렵고,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잔뇨감을 주며 소변을 볼 때 찌릿한 통증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에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이상은 없지만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방광 내에 국한되어 염증이 나타나며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완치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방광염은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흔한 질환이며 급성 방광염의 1차적인 요인은 요도로부터 감염되어 방광에 세균이 침입하게 되어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왜 여성에게 흔한 질환이냐면 여성이 신체적으로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고 요도구의 위치가 질, 항문과 가까워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세균이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및 자가진단입니다.

4가지 이상 항목이 해당된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하루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8회 이상이다. 
2. 소변을 볼 때 찌릿찌릿하며 아프다. 
3. 혈뇨,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온다. 
4.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가 않다. 
5. 소변을 참기 힘들고 소변이 새는 일이 있다. 
6.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깬다. 
7. 소변 나오는 부위가 아프다. 
8. 소변보는 게 항상 걱정되어 스트레스를 받는다. 
9. 소변 색깔이 탁하며 냄새가 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연근 입니다.
조선시대의 율곡 선생이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오랫동안 여의면서 건강이 많이 상하게 되었는데 이때 율곡 선생의 건강을 회복시켜주었던 음식이 연근 죽이었다고 합니다. 연근에는 탄닌과 철분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지혈작용을 하는데 효과가 있어 방광염으로 인한 진통이나 출혈 시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크랜베리 입니다. 
크랜베리에 프로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장균 및 각종 세균들이 요로 점막에 붙지 않게 방지해주는 작용을 하여 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에 도움을 주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며 우리 몸의 불필요한 노폐물들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세 번째는 파 입니다. 
파에는 특이한 향을 가지고 있어 옛날부터 약용으로 쓰이기도 했습니다. 파 특유의 냄새로 아리신이라는 성분이 비타민 B를 활성화하여 강한 살균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통증 및 발열이나 한기가 있는 경우에 파를 깨끗이 씻은 후 잎,뿌리, 줄기를 잘게 썰어서 거즈 등에 싸서 아랫배 부분을 찜질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토마토 입니다. 
유럽 속담에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고 있습니다. 이 뜻은 토마토가 의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가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주며 칼륨이라는 성분이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채소들과 샐러드 등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성 방광염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민들레 입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치료제로도 사용되는 민들레는 이뇨작용이 있어 방광 관련 질병 중에서도 방광암의 원인을 제거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 예방법 5가지 입니다. 

1. 하루에 물 2L 이상 마셔줍니다. 
2. 소변을 참지 않고 바로바로 해결해 줍니다. 
3. 배변 후 뒤처리를 앞에서 뒤로 닦아 줍니다. 
4. 성관계 전후에 깨끗하게 관리해줍니다. 
5. 비데 사용 시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