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을 위한 건강정보

선식 흑임자 효능 다이어트

건강의 연금술 2018. 5. 15. 12:00
728x90



흑임자(검은깨,검은참깨)란 무엇일까?

검은 참깨라고 불리는 흑임자는 참깨 중에서도 색이 검은 씨앗이며 한방에서는 호마라고 불립니다. 이때 호마는 흑임자만 일컫는 게 아니라 참깨를 통칭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참깨는 요리에서 이용되고 또는 깨소금으로 이용되고 있는데 흑임자의 같은 경우 음식의 장식 또는 요리를 비롯하여 약용으로도 활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깨 중에서도 검정 깨인 흑임자를 중국에서는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여기며 귀중하게 여겨왔고 선약이라 취급되어 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건강 또는 장수를 위한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곡물류로 구분이 되며, 비슷한 말로는 검정깨, 검은깨, 검은 참깨, 호마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 열대지방 및 인도이며 활용 음식으로는 죽, 편, 강정,다식, 인절미로 요리해 먹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의 흑임자는 신장을 보호하고 기력을 강화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탈모방지, 흰머리를 검게 하는 약재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흑임자의 생장 정보입니다. 
흑임자의 원산지인 아프리카 열대지방이나 인도인데 중국에 의해서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었고 줄기는 60~100cm로 꽃은 우리나라의 여름 7월에서 8월경에 피어납니다. 열매의 길이는 2cm에서 3cm에 원기둥 모양이라 하며 안에는 약 80여 개의 종자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흑임자 효능  7가지 입니다.

1. 탈모예방 및 개선이 됩니다. 
검은깨 흑임자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단백질 케라틴과 트립토판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머리카락 생성에 도움이 되며 모발에 윤기를 나게 해주며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흑임자 속의 단백질과 비타민B가 두피에 영향을 주어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걸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당뇨 개선에 좋습니다.

검은깨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며 혈액 공급을 도와주어 당뇨 개선에 좋으며 심혈관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흑임자는 다른 참깨와는 달리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당뇨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3.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신장 열독을 내리는 블랙푸드의 검은깨 흑임자에는 비타민E, 인지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건조,가려움, 아토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흑임자에는 오메가3,6,9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우리 몸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동물실험보고에 따르면 피우마 억제 능력이 60%, 위장암 억제 능력이 85%, 폐암 억제 능력이 75%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5. 치매예방을 해줍니다. 
흑임자에는 일반 깨보다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아세틸콜린과의 합성을 도와서 우리 뇌를 맑고 신선하게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기억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흑임자는 다량의 섬유질과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장운동을 도와주며 또한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의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대장을 부드럽게 해주어서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검은깨 흑임자에는 칼슘,인, 아연 등 뼈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 좋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어린아이들,청소년,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흑임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입니다.
검은깨는 사상의학에서 소양인 체질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소음인 체질이거나 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고합니다. 또한 오래 두지 말고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흑임자를 먹을 때 콩이나 계란과 함께 먹을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 알레르기에 민감한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 > 건강을 위한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톳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0) 2018.05.16
대저짭짤이토마토 효능  (0) 2018.05.15
뱅쇼 효능 만드는법  (0) 2018.05.15
사차인치 효능 섭취량  (0) 2018.05.14
국산 귀리효능  (0) 2018.05.14